관악-시선[see:線]


개인과 공간의 관계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지금, 

<see:線>의 다섯 작가는 관악을 중심으로  

사회와 개인, 공간과 경계에 대한 

각자의 관점(see)을 선(線)으로 엮어낸다.


관악-시선[see:線] 온라인 상연회, 전체 합평회 


일시   

온라인 상연회ㅣ2020년 12월 7일(월) ~ 12월 11일 (금) 

전체 합평회ㅣ2020년 12월 14일(월) ~ 12월 18일(금) 오후 6시~9시

장소ㅣ유튜브 채널 관악문화재단 TV, 관악문화재단 관악아트홀(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로3길 35)


국가는 영토를 기반으로, 사람은 집을 기반으로 살아가며  물리적인 '분리'가 사회적인 '경계'와 일치하던 날들을 지나 개인이 세상과 직접 매개하며 스스로의 경계를 세워가고 있다. 


개인과 공간의 관계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지금, <see:線>의 다섯 작가는 관악을 중심으로 사회와 개인, 공간과 경계에 대한 각자의 관점(see)을 선(線)으로 엮어낸다.





김주현 <애환>, <부정> 음원

가족과 관계 단절, 사회적 고립으로 홀로 외로이 죽음 맞이하는 고독사(孤獨死)가 늘어가고 있다.


김주현 작가는 고독사로 인해 세상을 등진 이를 위한 위로의 굿과 그럼에도 홀로 살아남아 가야 하는 사람 어쩌면 본인, 나, 스스로, 자신을 위한 굿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이 음악을 통해 부정한 것은 깨끗이 하고, 따뜻한 위로의 음악이 되길 바란다.


우지안 <멀리 있다 우루는 늦을 것이다> 단편영상

 

자본주의 사회에서 몸은 어떤 목적 아래 도구로서 기능한다. 몸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계속해 노동하도록 변모하고 있다. 끊임없이 생산하고, 소비하고, 노동하는 몸은 공간과 아무런 관계를 맺지 못한다.

 우리는 몸을 인식한 적이 없다. 몸은 공간에 물질적으로 존재하지만, 몸은 거기에 없다. 몸 자체를 인식하고, 공간을 인식하는 행위는 몸의 존재 방식을 재고하고자 한다.

이정연 <당신의 집에 관한 짧은 연극> 연극, 다큐멘터리


관악에 사는 20대 청년들이 자신의 집을 무대로 자신의 이야기를 공연하는 프로젝트이다. 세 명의 청년이 집에 얽힌 기억, 주거 문제, 개인이 맞닥뜨리고 있는 불안을 발화한다. 주거 공간이라는 일상적이고 개인적이기에 닮아갈 수밖에 없는 공간에서 상상되는 불안은 어떤 모습인가. 


이번 프로젝트는 청년이 주인공이 되고, 그들의 집이 무대가 되고, 집과 내가 살아가는 이야기가 공연의 내용이 된다. 참여자들은 공연을 제작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거와 삶에 대한 욕구를 마주한다. 관악의 또 다른 집에 사는 타자인 관객은 위로를 얻을 수도 현실을 발견할 수도 있다. 궁극적 목적은 ‘우리에게 집이란, 서울이란, 관악이란 어떤 곳인가?’를 질문하는 것이다. 


이지수(이시마) <28J3JCHF+P6> 단편영화


연대가 생성하는 배제의 공포를 기반으로 여성 범주를 질문한다. 연대는 특정 범주를 기반으로 안과 밖을 견고히 분리하며 내부의 감정적 연결을 도모한다. 

안락한 소속감은 곧 언제 내쳐질지 모르는 불안으로 변주하고, 타자를 만들어내는 선의 지휘자가 누군인지도 모르는 채 우리는 깨끔발로 내부를 향해 도망간다. 이시마 작가는 가상의 인물 '타'와 함께 이 경계를 탐색하며, 연대의 안과 밖에 밀어내어지고 당겨지고 있는 복수의 정체성들이 경험하는 공포를 중심으로 단편영화를 제작한다. 


정우연 <도이의 외출> 단편영화


예술가로 살아가는 청년 ‘도이’가 도심 속에서 본인의 방식으로 낯선 환경을 해석하며 대상과 관계를 맺어가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이주, 이방인, 청년예술인을 중심으로 구성된 10분 내외의 단편영화이다. 

주인공 ‘도이’의 시선을 통해 서울 곳곳을 관찰하며, 그녀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따라간다. 그녀는 여러 공간을 통과하며 만나는 대상에 의미를 짓는다. 대상과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경계를 깨뜨리는 그 작은 변화의 순간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관악 참여 아티스트

김주현 국악

제22회 경기국악제 전국국악경연대회 민요부문 일반부 대상

제40회 정선아리랑제 전국아리랑 경창대회 일반부 대상

국가무형문화재 제57호 경기민요 전수자


우지안 연극

2020 서울문화재단 지역연계형 청년예술인 지원사업 015 선정

2018  무용극 <연인들은 바닥없는 호수에서 헤엄친다> 조연출 

2018  퍼포먼스 <나의 몸은 불법이 아니다 – 지금 이 자리, 임신중단 치외법권> 연출


이정연 연극

2019 연극 <러브앤피스> 연출

2019 연극 <오후 네시, 갤러리2관 앞> 연출

2019 연극 <페스트> 조연출


이지수(이시마) 미술

2020 <Eat, Bite, Have>

2020 <내 친구 정설향>

2019 <관생-시리즈>, <관생-남,파랑, 여,분홍>, <관생-Reflection: Za>


정우연 미술

2020 <연 날리다_임진각>, 비디오 10분, 목판화

2020 <시든 것들의 초상>, Block print, 2020

2019 <대화1. 피아노 연습>, 단채널 영상